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보는 눈

해독주스/디톡스 다이어트가 살이 빠질리가

  최근들어 친누나 급여가 늘었다. 늘어난 급여가 감당 안됐는지, 비싼 돈 버려가며 디톡스였나 해독주스였나 마시고 있다. 최근 이거 때문에 살이 빠졌느니~ 어쩌니 하는 택도 없는 헛소리를 하고 있는데 열이 나고 빡이 칩니다 아주.








1. 해독주스(=디톡스)는 해독 효과가 있는가?

→ No. 인체는 원래 체내 독성을 스스로 해독한다.



(영국영양협회BDA  : Food Fact Sheet)


  누나가 최근들어 하는 소리 중 하나는, "해독주스를 먹었더니 속과 배변이 편안해지고, 건강해졌다. 이게 다 해독주스의 해독효과다." 평소 "오늘의 식욕은 오늘 충족 시킨다" 슬로건을 쓰는 누나가 태어나 처음으로 식이요법을 시도해서 그럴 것이다. 사실 디톡스가 아니라 그냥 물 마시고, 기름진 것, 자극적인 것, 밀가루만 피해도 자연히 일어나는 일이다. 아니, 평소에 마시던 술을 줄여도 자연히 느꼈을 것들인 것이다.





2. 해독주스(=디톡스)는 체중감량 효과가 있는가?

→ No. 단순히 식이조절에 따른 효과일 뿐이다.



(이렇게 한 끼를 먹어도 같은 효과)



(역시 영국영양협회BDA  : Food Fact Sheet)


  덜 먹으면, 빠진다. 당연한 일이다. 당신이 마시는 주스가 아니라 먹는 양이나 영양성분 때문이라는 뜻이다. 물론 해독주스/디톡스 다이어트는 극단적 섭취제한은 필연적으로 빠른 체중감량을 가져온다(Rapid weight loss can occur), 하지만 당신이 빼고 있는 건 지방이 아닌 수분과 포도당이며(but this weight loss is largely water and glycogen, rather than fat) 이건 당연히 당신 건강에 좋지 않다. 


  해독주스/디톡스 다이어트 끝나고, 다시 정상식단으로 돌아왔을 땐 놀라운 속도로 살이 다시 찐다. 물론 당신의 이전 체중 보다 더 무겁고, 당신의 이전 체형 보다 더 보기 싫게 찐다. 


  당연한 소리지만 비정상적 식단은 당신의 근육과 건강을 해친다. 아니 이걸 굳이 말로 해야 하는가..




(해독주스/디톡스가 이것 보다 더 어이없는 일이다)


  무튼간에 내 누나가 해독주스/디톡스 마시면서 ⓐ건강해지고 ⓑ살빠졌다고 주장하는 건 그냥 자신이 운동이 매우몹시아주정말 하기 싫다는 걸 남과 자신에게 강력하게 어필하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물론 우리 누나 같은 사람이 많으니까 이쪽도 장사가 되는 거겠지?




(x같은 디톡스 해독주스도 빼고)


  다시 쓰는데 디톡스/해독주스 다이어트는 당신이 졸업앨범이나 프로필사진 웨딩사진 등 찍기 전 단기적 체중감량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해당 방법은 전혀 건강하지도, 효과적이지도, 효율적이지도 않은 방법이며, 디톡스/해독주스 다이어트로 다이어트에 성공하겠다는 생각은 굉장히 무지하고도~ 다시 한 번 더 무지한 생각임을 알려주고 싶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 하기가 너~무나 싫어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우리 누나 같은 사람들은 앞으로도 계속 있을 것이다. 스스로 살 빼고 싶지만 ⓐ운동과 ⓑ식이조절 모두 하기 싫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은 빼고싶고 하니 이런 요상한 편법에 빠지는 것 같은데, 돈 버리고 건강 망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한다.


 혹시라도 우리 누나가 이 글을 본다면 이상한데 돈 버리지 말고, 차라리 내게 용돈이나 주길 바란다.


  끝.



참고자료 :: https://www.bda.uk.com/foodfacts/detoxdiets.pdf

Food Fact Sheet :: Detox Diets, BDA, The Association of UK Dietitians,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