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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좋아해/: 깨알 팁

바람돌이(아이올로스) 안톤 레이드 공략


바람돌이가 강해졌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17년 5월 25일 캐릭터 밸런스 업데이트로

1. 윈드니스 "파티원 스킬 공격력 25%" 옵션 추가

2. 10개 스킬 스킬 공격력 증가(5~12%)

3. 일부 스킬 프로세스 개선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상향된 바람돌이 살펴보기)


결과적으로 레이드 참여가 상대적으로 편해졌습니다.

기존에는 "물딜""서브홀딩"을 담당 했다면

물딜 역할이 강화되고 "파티원 버프" 효과가 생겼습니다.


*스위프트마스터/아이올로스/스톰브링어/스마/아올/스톰 등을 바람돌이로 칭하겠습니다.








바람돌이로 안톤 레이드 돌기


빠른 속도감과 손맛에 반해 2개의 바람돌이를 키웠는데요

현재는 모두 16인 안톤 레이드를 무난하게 돌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1호(장ㅋ웅ㅋ)는 화산까지 솔딜이 가능했고

2호(띵진룩)은 부족하나마 물딜이 가능했습니다.

문제는 아무래도 던파에서 인식이 성능 만큼이나 중요하기 때문에 파티참여가 어려웠습니다.


패치 이후 1호기 2호기 모두 

이전보다 수월하게 파티에 참여할 수 있었고

안톤레이드를 즐겁게 돌 수 있었습니다.


바람돌이로 레이드를 즐기는 유저들이 늘어나길 바라며 씁니다.








1. 바람돌이 역할


안톤레이드에서 바람돌이의 포지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딜

ⓑ 스증쳐(25%)

ⓒ 서브홀딩


파티원에 홀딩 하나를 넣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세라핌이나 기타 서브홀딩 역할이 가능한 직업이 있다면

바람돌이의 홀딩을 통해 패턴을 안보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물딜이야 딜 타임(남들이 패면 그때)에 패면 되는 것이고

ⓑ 스증이야 윈드니스 하나만 걸면 되는데

ⓒ 홀딩은 상대적으로 까다로우므로 간략하게 스킬을 알아보겠습니다.







1) 휘몰아치는 바람


전방에 "휘몰아치는 바람"을 생성해

적을 홀딩하는 스킬 입니다.

마스터 후 TP까지 투자하는 경우 딜도 제법 됩니다.








2) 스톰 퀘이커


주위에 바람을 일으키고 전방으로 날려버리는 스킬 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위에 있는 몹들을 쓸어담아 앞으로 날리게 되며

방향키를 앞으로 누를 경우 위와 같이 멀리 날아가고

그렇지 않으면 보다 가까운 거리로 날아갑니다.








3) 스톰 엘리미네이트(2각)


2각 입니다. 


공격 키나 스킬 키 연타 시 시전속도가 빨라집니다.

홀딩이 목적이라면 가만히 두는 게 낫겠죠


화면에 보이는 모든 적을 시전하자마자 홀딩하며

딜도 상당 합니다.







(참고만, 스톰퀘이커 - 캔슬소닉 - 휘몰아치는바람 - 캔슬소닉 - 2각)


연계


스킬은 [대진공] 혹은 [소닉무브]로 캔슬 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이 홀딩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홀딩 이후 딜을 집어넣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람돌이 유저라면 다들 아는 사실이고

각자가 즐겨 쓰는 최적의 콤보가 있을 겁니다.





2. 안톤레이드 돌기


일반적인 파티 구성

1버프(크루/에반) 1홀딩 1딜러 (+ 바람돌이)로 가정해 작성 합니다


대략적인 안톤 레이드는 숙지했다고 가정 했습니다.


안톤레이드에 관한 공략 글은

던파인벤 일라키님의 안톤 레이드 초행을위한 레이드 용어사전 혹은

던파인벤 안톤 레이드 공략 페이지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공략은 던전 플레이 요령 위주로 작성 됐습니다.





1) 검은연기의 근원 



참고 :: 3바람돌이 검은연기의 근원







(첫방에 앞으로 튀어나와 홀딩하면 파티원들이 편하다)


1번방, 3번방 

스톰퀘이커, 혹은 대진공을 통해 모아 잡습니다.





토그



요약 :: "속성구슬을 먹이고 패 죽이면 됩니다."





Point1 : 회오리 패턴 시 1각 or 바이올런트스톰


토그는 야근하는 게임사 직원들의 표상같은 몬스터라

종종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고 회오리를 불러옵니다.


이럴 때는 침착하게

가운데 -> 착륙 할 때 1각

가운데 밑 -> 착륙 할 때 바이올런트스톰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회오리 패턴 이후 쪼그려 앉은 토그에게는

카운터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마법진만 생기고 스킬발동이 안된다)

단, 바이올런트스톰은 왼쪽에 붙어있을 경우

연기 때문인지 스킬이 캔슬 되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니

한 가운데에서만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토그에서 바이올런트 스톰이 사라지는 경우가 빈번해서

회오리 패턴이 아니라면 안 쓰는 걸 추천.







(윈드 블래스터를 통해 패턴을 캔슬 할 수 있다)


Ponit2. 윈드 블래스터는 패턴 캔슬용으로 활용


윈드블래스터는 빨아들이는 패턴 등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오리 후 쪼그려 앉은) 딜타임에 윈드블래스터를 사용할 경우

토그의 패턴이 강제 캔슬 되고 또 다시 불쑈~ 타임을 볼 수 있으니 주의.




잘 구성된 파티라면 

구슬을 먹자마자 1각 혹은 스파이럴프레스로 딜 타임이 시작 돼 녹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스킬들을 쏟아부어 잡는 수 밖에 없습니다.

네르베 홀딩/딜이 크게 염려되지 않는 경우 2각 까지 쏟아부어도 무관합니다.



네르베



(웨펀의 홀딩, 이후 딜타임)




(휘몰아치는 바람, 스톰스트라이크 (캔슬 소닉) 이후 2각)

* 사실 파티원 모두가 홀딩기를 써서 홀딩 할 필요는 없었다


레이드 진 보스 토그를 잡았다면 네르베는 더 간단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 홀딩이 확실한 경우

홀딩이 들어간 걸 확인 한 다음 스킬을 쏟아부어줍니다.



ⓑ 홀딩이 불확실하거나 내가 홀딩 해야 할 경우

휘몰아치는바람, 스톰퀘이커, 2각 중 하나로 홀딩 합니다.


홀딩 전에 소닉무브를 이용해 조금 가까이 가 스킬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2각은 화면 밖에 걸쳐있을 경우 종종 발동 시의 홀딩에 안걸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2) 흔들리는 격전지


16인 파티 대중화로 볼 일이 거의 없는 격전지

하지만 20인 레이드에 참여하는 입문급 유저라면 거쳐가는 곳.






(오른쪽)


둠 타이오릭


소닉무브로 이동해 붙은 뒤 홀딩기를 연계해 잡아줍니다.

접근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 홀딩이 새기 때문에 주의.







(왼쪽)


둠 플레이너스 


비행 후 비석을 피하다가 떨어질 쯤

휘몰아치는바람 or 스톰퀘이커로 홀딩 후 1각

만약 2각이 있는 상태라면 타이밍 맞춰 2각을 써도 좋습니다.


격무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쉬운 던전.

하지만 운석 떨어지고 홀딩 새면 지옥이 펼쳐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홀딩 타이밍에 유의해서 진행할 필요가 있어요.




3) 함포 방어전


딱히 공략이 없습니다.

대진공/윈드블래스터를 다 찍고 가는 편이 좋습니다.

(사실 요즘은 안 찍어도 쉽게 클리어 하지만..)


함포가 공격 당할 때는 소닉무브와 텔레포트를 통해 찾아가 몬스터를 제거하도록 합시다.




4) 견고한 다리



참고 :: 3바람돌이 견고한 다리


Point : 구덩이 위에서 싹쓱바람을 사용하면 좀비들이 y축에 맞게 정렬 됩니다.






염화의 크레이브





그 외에는 

휘몰아치는 바람, 대진공, 윈드블래스터, 잡기 등을 이용해 좀비를 넣습니다.


* 폭풍의 눈은 범위가 넓어 다른 좀비를 끌어올 수 있으니 주의

* 패치 후 스톰퀘이커로 좀비를 끌기가 까다로워졌으니 범위를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덩이 위에서 폭풍의 눈!)


폭풍의 눈은 타격범위에 비해 끌어당기는 힘이 생각보다 약하므로

(끌리긴 하는데 한가운데로 끌어오진 않음)

근거리의 좀비에게 사용하며


가능하다면 다른 스킬 활용을 추천 드립니다.






(대진공으로 빨아들인 뒤 소닉무브 -> 윈드블래스터)


딜 타임의 스킬 사용은


싹쓸바람 / 스파이럴프레스 / 바이올렌트스톰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그 뒤의 크라텍 때문.





수문장 크라텍



홀딩 후 쥐어 패면 되는 간단한 곳 입니다.

각자의 최적 콤보를 사용 합니다.


홀딩 요령은

"일어나라 나의 하ㅅ...." 보이스 출력 시

휘몰아치는 바람 or 스톰 퀘이커 시전.


저 같은 경우에는

휘몰→(캔슬)대진공→스톰스트라이크→(캔슬)소닉무브

→스톰퀘이커→(캔슬)소닉무브→질풍가도→윈드블래스터

를 사용 했습니다.


풀 콤보는 윈드블래스터 대신 2각이 들어가며

몬스터가 "이 콤보로 원킬이 나느냐 마느냐"가 

안톤 던전 솔플 가능 여부를 결정짓기도 합니다.




찬란한 불꽃의 아그네스



(분신 = 1각)


혹은 대진공이나 폭풍의눈→휘몰아치는바람. 스톰퀘이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1각 쓰면 분신들은 쉽게 처리 가능하고

살아남은 경우에는 싹쓸바람이나 질풍가도 등을 이용하면 처리 가능 합니다.







(스톰퀘이커를 미리 깔아둔 모습)


보스 홀딩도 상대적으로 쉬운 편. 


넨가드가 사라지고 팔을 내리려 할 쯤

스톰퀘이커 혹은 휘몰아치는 바람, 2각 등을 깔아두면

홀딩을 통해 딜링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5) 에너지 차단




(참고 :: 3 바람돌이 에너지 차단)






흡수의 에게느



(텔레포트 후 1각으로 헛잡)


헛잡을 할 경우

- 텔레포트 후 에게느와 겹쳐 1각


딜링을 할 경우

- 헛잡 발동 후 1각


헛잡과 딜링을 해야 할 경우

- 대각선으로 깔짝 대면 박수치고 ?? 함

- 그때 1각


눈캔을 해야 할 경우 2각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헛잡킬이 안 될 경우 다단히트를 통해 껍질을 까주면 됩니다.

바람돌이는 평타나 스킬(단타기 제외)무엇을 쓰든 다단히트라

상대적으로 껍질 까기가 쉬운 편.


단, 무큐기 쿨타임이 긴 편임으로 딜 타임에 대비해 스킬 몇 개는 아껴둘 것.




6) 부화장


딱히 공략이라 할 만한 게 없군요.

한 가지 팁이 있다면


3부화장의 아톨 마법진에 1각을 깔아둔다면

1p가 아니더라도 아톨에게 딜을 할 수 있습니다!





7) 검은 화산



(마그토늄 파이브는 입장 2각을 추천)


마지막 던전 검은 화산 입니다.


홀딩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곳이라 할 수 있겠군요.

보스를 제외한 모든 네임드는 홀딩 후 때려잡는 방식을 사용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1번 방에서 휘몰아치는 바람과 스톰퀘이커. 기타 무큐기를

마그토늄 파이브 방에서는 2각을.

메델방에서는 1각을 즐겨 씁니다.




보스 - 전능의 마테카


아라드 주민들에게 한자공부의 중요성을 전파하는 마테카..






한자 빼기는 [잡기] 혹은 [1타]가 가장 안정적입니다.


마테카는 시전속도가 빠른 스트레이트와

시전속도가 느린 어퍼컷 두 가지가 주요 패턴인데


스트레이트의 경우 바로 잡히고

어퍼컷도 피격뎀은 들어오지만 깔아둔 잡기에 잡히고

만약 잡기를 너무 일찍 썼다고 하더라도 

바로 1타를 쓴다면 한자를 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한자를 뺄 수 있는 방법들)

다른 스킬로도 한자는 뺄 수 있지만

바람돌이 자체가 다단히트 기반이기 때문에

실수 한 방에 파티원들의 피가 너덜너덜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딜이 쌔다면 윈드블래스터, 스톰스트라이크, 태풍의눈을 통해

카운터 킬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딜이 부족해 실패)


특히 요즘 많이들 하는 풍킬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요령은 마테카의 피를 까둔 다음 풍을 넣고

누골을 1각 회전으로 잡아준 다음

막타 후폭풍을 마테카에게 먹이는 것.







(종종 겪는 일)


하지만, 바람돌이의 다단히트와 폭풍의 눈의 당기는 판정 등으로

정확한 타격이 어려울 수 있으니 자신의 여력에 맞게 플레이 하도록 합니다.









(다시는 바람돌이를 무시하지마라)


과거에는 빈약한 딜링과 애매한 홀딩으로

레이드 파티에 쉽게 낄 수 없었던 바람돌이.


패치 이후로는 딜링 향상과 파티 시너지를 통해서

좀 더 인간 다운(?) 파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바람이 분다...)


물론 패치 방향에 대한 평은 각자 다르고

인식 측면에서도 아쉬움이 남은 분들도 있겠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서 레이드 최소컷도 좀 더 낮아진 동시에

전반적인 인식 향상으로 파티에 끼기가 더 수월해진 것 같습니다.





이번 여름은 바람돌이와 함께

시원한 속도감으로 해피 해피~! 한 

속도쾌감 던전앤파이터를 즐겨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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