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S

NCS기반 자소서 쓰기




NCS기반 채용은 직업기초능력을 기반으로 인재를 선정한다. 이는 자소서 뿐 만 아니라 필기/면접 전형에서도 마찬가지다. 


NCS기반 자소서는 기존의 자소서 보다 질문이 명확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수수께끼 같은 문항과는 달리 앞에 어떤 직업기초능력을 갖추었는지 물어보기 때문.


직업기초능력의 대영역/하위영역에 입각해 자소서를 작성하면 된다.







NCS기반 자소서 문항은 대영역이 앞에 붙게 된다.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직업윤리] 등이 그것이다. 대영역 카테고리 뿐만 아니라 자소서 문항을 기반으로 어떤 것을 묻는지 확인하고 작성하면 된다.


[대인관계능력] 협동 및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사례


같은 식으로 문항이 주어진다.

대영역의 [대인관계능력]을 물어보는 것은 명확하다.

하지만 하위영역은 상대적으로 모호할 수 있다.

1개 혹은 2개 이상일 수도 있고, 다른 것을 물어보는 것일 수도 있다.


대영역 항목과 자소서문항은 물론 하위영역에 입각해 자신의 역량을 기술한다.


대인관계능력에는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이 있다.


기업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어떤 능력을 더 선호하는 지 알 수 있다.

해당 문항은 IBK기업은행의 NCS기반 자소서인데 나라면 갈등관리능력과 협상능력을 어필 할 것 같다.

고객과 대면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필요한 역량이기 때문이다.


ex) 17년 한국거래소(KRX) 파생상품 경시대회에서 팀워크를 발휘해 입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후략)


개인신상 보다는 지원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나 정보에 입각해서 작성하도록 하자.


또한 NCS기반 채용정보에서는 채용분야는 물론 주요사업, 능력단위와 직무수행내용, 필요기술, 필요한 태도, 자격사항, 경력사항, 기초능력까지 공개 되기 때문에 반드시 참고하자.


'N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CS의 개념 / 공부방법  (0) 2018.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