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팔라딘 "용탄애"를 육성하고 있는 유글레나 입니다.

게임 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캐릭터를 줄이려 했는데 

그렇다고 게임을 적게 하지는 않더군요.


그런 의미에서 "재밌는 캐릭터를 골라하자!"는 다짐을 했는데,

그 결과 바람돌이와 세라핌, 팔라딘 위주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팔라딘은 초기에 짜집기(?) 캐릭이라는 비난으로 외면 받을 위기에 처했는데,

그 성능과 재미를 인정 받아 자주 볼 수 있는 캐릭터가 됐습니다.

이 재미와 강함을 함께하기 위해 팔라딘 공략글을 바칩니다.






1. 팔라딘을 키워야하는 이유 (특징)


우선 재밌고, 다음으론 성능이 좋습니다.


넓은 기본기 범위와 빠른 공이속으로 게임 진행이 빠릅니다.

시너지와 파티버프, 힐링. 그리고 서브 딜링으로

안톤은 물론 루크, 마수던전 까지 상대적으로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꼭 알아야 할 점들.


팔라딘(세이비어)의 운영법은 다른 캐릭터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시너지 버프 걸고 그냥 스킬 위주로 딜해주고

필요에 따라 파티원들의 체력을 채워주면 됩니다.


물론 제대로 운용하기 위해서 어느정도 메커니즘을 파악해야 하는데

다음의 스킬들에만 유의하면 플레이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꼭 알아야 할 팔라딘의 스킬들을 소개합니다.






1) 페이스풀


파티원 스증 25% 고정

자신에게 적용되는 스증은 32+(스킬레벨*2)% 


스킬레벨은 최대 20까지 적용되며


기타 세부 스위칭 정보는 상단 게시물을 참고!!


위에 명시한 대로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스증은 25% 고정이므로

오직 스증처를 위한 세팅에서는 페이스풀 세팅이 필요 없습니다.

물론, 팔라딘의 딜이 나쁘지 않으므로 서브딜 세팅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위핑웨이브


* 적중 시 페더가 추가됩니다.

* 적중 시 60초 동안 도발을 겁니다.


쿨타임이 짧고 범위가 넓어 일반던전 파밍용으로 매우 좋습니다.

레이드 던전에서는 1만 찍어 페더/도발용으로 사용하는 게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나

매번 스킬 새로 찍기 귀찮다고 SP와 TP를 몽땅 때려 박은 뒤 그대로 쓰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2번과 3번 옵션에 대해서는 다음에서 보다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2) 세라픽 페더


** 팔라딘 초보 유저들이 잘 모르고 넘어가기 쉬운 스킬입니다. **


뒤에 달려있는 빛의 날개가 세라픽 페더 입니다.

스킬 설명 읽기 귀찮아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잦아

많은 분들이 활용법을 모르고 계셨습니다.




(1) 세라픽 페더 버프효과



(커맨드 입력의 마지막 키, 혹은 스킬단축키를 꾸욱 누르면 차징상태로 들어간다)




(이후 손을 떼면 날개가 사라지며 버프가 추가 된다)


세라픽 페더를 보유한 상태에서 전직 후 습득하는 스킬을 "모아서" 사용하면 버프가 적용 됩니다.






10레벨 기준 

공속 30% 

이속 30% 

크리 30% 

적중 30%




날개의 숫자는 버프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직 지속시간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1각과 2각을 포함한 모든 스킬에 적용 됩니다.


** 단, "위핑웨이브"와 "디바인 생츄어리"는 제외입니다.

위핑웨이브에는 "몹몰이" 기능이 생기고

디바인생츄어리에는 "힐" 기능이 추가 됩니다.





(2) 세라픽페더 둔기 물공증가



세라픽페더를 익힌 순간 둔기장착 시 물리공격력 증가율 10%가 주어집니다.
대부분의 팔라딘이 둔기를 메인무기로 쓰는 이유기도 합니다.
물론, 이 효과를 무시 할 정도로 좋은 무기가 있다면 타 무기를 사용해도 되나.

동급레벨, 동급등급이라면 둔기를 사용하는 편이 대체로 더 좋습니다.




(3) 위핑 웨이브 몹몰이 효과 추가


위핑웨이브를 차징해서 쓸 경우 버프는 없지만
위처럼 타격한 몬스터를 중앙으로 끌어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언뜻 보면 좋아 보이나... 사실상 별로 쓸 일이 없는 기능 입니다.
빠르게 클리어 해야 할 던전에서는 위핑 한 방이면 몬스터들이 다 터지며
파티원이, 혹은 팔라딘이 몹몰이가 가능한 다른 스킬을 써도 되는데 

굳이 페더를 쓰며 차징 할 필요가 없습니다.




(4) 체력회복 효과


(모아주시고~)





원래라면 자신과 파티원들이 입는 피해를 줄여주는 디바인 생츄어리.


세라픽 페더가 있는 상태로 차징 후 시전 하면

본인과 파티원들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기능이 추가 됩니다.




예쁜 일러스트로 호평을 받고 있는 2각! 






저지먼트콜도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최대 5초) 체력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회복치는 디바인 생츄어리와 동일








(5) 세라픽 페더의 수급

지금까지 읽어보셨다면 페더(날개)가 중요하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셨을 겁니다.
이번에는 이 소중한 날개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세라픽 페더를 수급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공격을 방어한다.



(그냥 막으면 한 장)





(딱 맞춰서 막으면 6장!!)


쉽게 설명하기 위해 1장이라고 썼지만
"흡수한 피해에 비례하여 에너지를 흡수한다."는 설정에 따라
데미지가 큰 공격을 방어하면 보다 많은 페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② 위핑웨이브를 쓴다.


(몬스터, 구조물 상관 없이 무조건 2장)

위핑웨이브의 경우 타격 시 2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핑을 맞은 몬스터가 살아있을 때, 
방어자세(그냥 서있거나, 방어 스킬 사용)를 취하고 있으면
일정시간 마다 페더를 추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위 효과는 기억만 해두면 추후 레이드 등 상위던전에서 써먹을 기회가 있을 겁니다.



③ 각성기를 쓴다.



1각과 2각 모두 세라픽 페더를 최대치 만큼 생성 시킵니다.


** 단, 1각은 스킬 3Lv 부터 적용됩니다.

또한 3Lv이 된다 해도 1각 자체가 세라픽 페더를 터뜨려서 사용 후에는 날개가 없습니다.

1각이 6Lv은 되어야 1각을 사용한 뒤에도 세라픽 페더가 남아있습니다.

→ 6Lv 이상 1각을 쓰면 페더 버프가 걸리고, 추가로 날개도 최대치까지 생성 됩니다.



④ 각성 패시브로 입장 시 획득



간혹 이야기를 들어보면 왜 입장 시 날개가 있냐는 분들도 있는데


1각 패시브 글로리 오브 더 라이트

2각 패시브 커맨드먼트가

각각 입장 시 페더를 2장 주기 때문에


1각 2각 패시브를 모두 찍었다면 입장 시 4장의 페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페더의 숫자는 버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직 지속시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입장 → 바로 페더 버프 → 페더 모으기 → 버프 지속

일반적인 던전이라면

위와 같은 식의 플레이를 해주는 게 좋겠습니다.






3. 기타


그 외에는 직접 해보시면서 파악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크게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스킬 구성도 단순하고 직관적이라 공략이 필요 없을 것 같아요.


1) 스킬트리는


40레벨 이상 스킬 모두 M

세라픽페더 M

세라픽풀 M

페이스풀 M

** 버프 및 패시브는 마스터라 보시면 됩니다.

퀵스1
본인의 수치에 따라 물크 0~10

디바인 쉴드 10 (생츄어리 안 쓸거면 1)

실드 브레이크 1 (이동기)

위핑 1 or M 


이후 본인 취향껏 찍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뭘 찍으라는 거야?" 하실지 몰라도, 

직접 찍어보시면 아마 참 단순하다는 걸 느낄 겁니다.





쉴드브레이크는 앞으로 전진하면서 몹을 살짝 모아주기도 합니다.





옵스트럭션은 데미지도 높고 

몬스터를 끌어모으는 동시에 잠깐이 나마 홀딩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1각은 맵 거의 전체에 달하는 범위로 몹을 끌고 옵니다.

데미지도 상당해요.

** 단, 잠깐의 홀딩판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루크 등에서는 주의해야 합니다.


컨페션은 범위가 넓으나 DPS가 낮고

포기브니스는 범위는 좁지만 DPS가 높습니다.


레트리뷰션이나 디스럽션은 사실상 거의 쓸 일이 없습니다.


위핑을 찍지 않는다면 남는 SP로 레쓰를 찍는 것도 좋습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파밍던전에서 위핑을 다시 찍는 게 번거로워 위핑을 마스터 합니다.


안쓰는 스킬들은 1씩 만 주고 버프 터뜨리기 용으로 사용하면 좋아요.


TP는 위핑 범위 증가 외에는 단순 데미지 증가기 때문에 주력기 위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2) 템세팅은


(1) 무기 :: 둔기 말고 딴 거 껴도 돼요?


둔기 안 써도 세라픽 페더 버프 정상적으로 작동 됩니다.

데미지 증가 10% 옵션만 받지 못할 뿐이에요.


거의 대부분의 경우 둔기가 합리적인 선택이 되겠지만

대검이나 도를 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답은 누골을 통해서!



(2) 퀘전더리 :: 뭐 껴야 돼요?


비탄이나 비명을 많이 채택하시는데 

▲서녘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시너지를 극대화 하는 것도 좋으나 

서녘을 통해 서브딜을 강화하는 동시에

솔플도 쾌적하게 하는 편을 추천 드려요.


물론 비탄이나 비명을 채택해도 솔플에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서녘을 낀다고 레이드에 끼지 못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최종적 결정은 본인의 취향과 상황 따라 가시면 되겠습니다.



(3) 크로니클 :: 꼭 구비해야 하는 장비는?


굿스펠 6셋은 필수 입니다.

페이스풀 자기스증을 10% 증가 시켜주는데,

최종 세팅에 꼭 필요 합니다.


하다사 3셋은 파밍(광부)에 거의 필수적입니다.

위핑 쿨감20%, 뎀증20%, 범위증가20%가 붙어있습니다.


균차 위핑 2부여도 고려 해볼 만 합니다.

단, 본인의 데미지가 파밍 던전에서 위핑 한 방이 나올 만큼 강해야 합니다.

상하의 기준으로 피스 당 크기 3% 증가, 쿨감 6%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없어도 별 상관 없습니다.


 

(4) 최종 방어구 세팅?


저도 파밍 중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_-;;


택풀만 되어도 루크를 갈 수 있으며

메탈 풀 역시 루크에서 환영하는 세팅 입니다.


최종 업글픽에 대해서는... 개편 후에도


칠죄종은 여전히 업글하기에는 아깝다는 평이 많았고

딜로 이제 나가라자가 최강이라는 평이 많았습니다.

게슈는 각성기로 폭딜을 원한다면 고려할 만하고

나머지는 그냥 개인 세팅이나 취향 따라 갈리는 분위기.


추후 최종방어구를 비벼볼 짬이 된다면 추가정보 드리겠습니다.







8월 여름에 팔라딘이 업데이트 되고 5개월 차 입니다.


컨셉은 진작 공개되고 추가가 늦어져 많은 지탄을 받기도 했었죠.

지금 아라드에서 보이는 팔라딘들을 보면 정착은 성공적으로 보입니다.


2018년 한 해는 팔라딘과 함께 던전을 부셔 보는 건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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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유글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