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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좋아해/: 깨알 팁

던파 에컨 공략. 파괴된 신전 파헤치기.

던파 에컨 공략. 파괴된 신전 파헤치기.


본 게시물은 필자가 서로 다른 직업의 캐릭터들로 에컨-파괴된 신전을 플레이 하면서 파악한 정보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도움이 되고자 작성했으니 다소 틀린 내용이 있다면 친절하게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객관적 사실과 별개로 주관적 의견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의견에 대한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깁니다.



목차는


1. 던전소개 

2. 던전시스템소개(입장재료, 특징, 투기시스템) 

3. 왼쪽길 vs 오른쪽길 

3-1 왼쪽길 공략 

3-2 오른쪽길 공략. 

4. 총평 

5. 플레이영상 

기타링크 - 90제 전설장비 에컨더리 정보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을 Ctrl+F로 찾아가시면 더욱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1. 던전소개




2016년 마지막 던파페스티벌 부터 꾸준히 밀고있는 에컨.

업데이트 예고도 거하게 했고, 메인화면에서도 업데이트 내용을 매번 알려주고

오늘의 던파에서도 밀어주고 있지만...


레이드 다니는 유저들은 굳이 돌 필요가 없고

그렇지 않은 유저들은 어중간해서 돌지 않는다고 한다.

(차라리 속편하게 레이드 쩔을 받는다고...)


무튼 어지간히 공지사항을 쌩까고 살아도 이 정도 되면 모를 수가 없다.


90제 레전더리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는 에컨 던전


난이도는 캐릭 별로 격차가 있지만

안톤 레이드 입문을 준비하는 캐릭터로 돌만 하다.

좀 원활하게 돌려면 안톤 레이드 20인 정도는 돌 수 있는 딜러가 좋을 것이다.




2. 던전 시스템 소개



입장재료는

테라니움5

탄생의씨앗5


4504 이상의 항마력이 필요하고
하루 6회를 돌 수 있다(일반5 + 추가보상1)
그 이상은 돌 수 있지만 아이템은 드랍 되지 않는다.

참고로 에컨던전 내에서는 에컨던전 재료만 드랍이 된다.







로딩 화면








(올ㅋ 화려함)


입장하면 유저 캐릭터가 하늘에서 떨어진다.

착륙(?)하면 흙먼지가 일렁이며 잡몹들이 나자빠지는 화려한 연출을 보여준다.





1) 투기 시스템



에컨 - 파괴된 신전에서 가장 특이한 시스템은 역시 투기 시스템이다.







(황금정자가 아니라 투기가 모이는 모습)


몬스터 처치 시 캐릭터에게 투기가 모이게 된다.

투기를 모으면 왼쪽에 게이지가 차오르며

SSS 랭크 끝까지 차오르면 투기가 개방 된다.








(마치 드xx볼의 초xxx을 보는 듯 하다)


투기개방 버프는 다음과 같다.


1) 속도증가 :: 이공캐속 증가,


2) 슈퍼아머


3) 스킬 쿨감





4) z 스킬에 추가 공격 


투기개방이 뜨자마자 z를 눌러 충격파를 발산하는 모습이다.

토성 모양 같은 이펙트 다음에 터지는 작은 폭발 이펙트가 그것.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날려버리는 효과가 있다.





(투기(황금구슬)이 적을 공격하는 모습)


5) 공격시 추가 공격








(before & after)




(갓람돌이의 싹-쓸바람)


6) 직업 별로 일부 스킬 공격 범위 증가.


갓람돌이의 경우 싹쓸바람

런처의 경우 양자폭탄, 넨마는 기공장 등

각자 직업 별로 확대되는 스킬이 다르다.


손맛이 쏠쏠.




3. 왼쪽 길 vs 오른쪽 길



길은 왼쪽과 오른쪽이 있으며 

서로 다른 네임드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길이 나오는 건 랜덤.







(6번째 입장 시 추가보상 던전이 나온다)


물론 예외는 있는 법.








예외적으로 추가 보상이 나오는 던전은 왼쪽/오른쪽을 선택할 수 있다.

방을 넘어가면 되돌아 갈 수 없는 에컨의 시스템 상 한 곳으로만 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오른쪽이 더 쉽다고 이야기 된다.

직접 겪어본 결과 네임드/보스 모두 오른쪽이 대체로 더 쉬웠다.






3-1. 오른쪽 길.



오른쪽으로 가면 녹군을 만날 수 있다.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1) 다시 태어난 자, 보야 

2) 망나니 아스탄쟈 

3) 투승 맘마 

4) 보스 : 자비로운 사샤


1번방 - 출발

2번방 - 보야

3번방 - 잡몹

4번방 - 망나니 아스탄쟈

5번방 - 투승 맘마

이후 보스방에서는 자비로운 샤샤가 나타난다.




참고로 공식 홈페이지 오른쪽 밑에서 깝치고 있는 저 괴물이 샤샤...






(친구들 만나느라 샤샤샤)


참고로 패러디의 원본은 이것...







1) 다시 태어난 자, 보야 


1번방에서 버프 및 도핑을 마치고 오면 만날 수 있다.







폴짝폴짝 뛰어다니며 공격과 도망을 반복하기 때문에

큰 스킬을 사용한다면 홀딩 후 패는 게 속 편하다.


주의 할 점은 키야홋~! 이후 

하나, 둘, 셋 하면서 콤보를 이어 쓸 때가 있는데

타격 자체가 캐릭터를 공중에 띄워서 쓰는 확정콤이고

체공시간이 길어서 짜증스러움







함께 등장하는 자폭병은 기본 공격 및 자폭공격이 있는데

둘 다 데미지가 상당할 뿐 더러, 

숫자도 많아서 잘못 걸리면 세팅이 된 캐릭터라 해도 쥬금ㅋ







윽..


근데 진짜 장난이 아니라 스샷 찍다가 죽어서 불사 뜸







졸개들이 없어지면 졸렬하게 잡몹을 소환하는 모션을 취하는데

소환은 무적패턴이기 때문에 쓸데없이 스킬을 빼지 말도록 하자.






2) 망나니 아스탄쟈 


잡몹방을 넘기고 가면 만날 수 있는 네임드






(사람을 좀 보고 말해라..)


무적패턴이 있지만 까다롭지 않고 그냥 패면 되는 녀석이다.








부하들이 집중공격을 하고 자폭 공격을 한다.

아스탄쟈 자체는 별 실속 없는 대사와 물 뿌리기(포켓몬이냐)만을 반복한다.

칼을 휘두를 때 무적이 있기 때문에 스킬 헛 샷을 조심하자.









정말 임팩트 없는 네임드라 곧 다가오는 대선 투표 독려 차원에서 만든 녀석이 아닐까 의심이 들 정도.







4) 투승 맘사


역시 별 볼일 없는 녀석이다.

부하들을 자폭 공격할 수 있고

두 가지(하늘/땅) 방식으로 투기를 발산 하지만


모두 직선방향이고 기를 모으는 모션이 있으니 쉽게 공략할 수 있다.

애초에 공략이라 할 만한 게 없는 녀석이다.






참고로 위 대사 시에는 무적패턴 + 부하자폭 패턴이 발동되니 주의하자.

몹 몰아둔 상태에서 자폭을 당하면 끔살 당할 수도 있다.








공략 방법은 따로 없고 무적패턴만 숙지하고 그냥 패면 된다.






5) 보스



대망의 보스.


왼쪽에 군악대가 함께 나오는데 스펙이 낮은 캐릭이라면 

왼쪽에서 군악대의 버프/디버프를 캔슬 하며 싸우자






우효효하하하~ 하면서 달려드는 공격이 있는데

맞으면 에어본 후 후속타가 이어진다.

체공시간이 길어서 제법 짜증남







(갈가리 찢어주겠노라)





(내 곁에 서지 말거라~!)






나머지 패턴은 샤샤의 머리 위에 캐스팅 바가 생기는데

홀딩기 등을 통해 가볍게 캔슬해 보스를 바보로 만들 수 있다.


캔슬을 못하겠다 싶으면 멀찍히 피하는 게 좋다.


데미지가 상당함.








3-2. 왼쪽 길.



왼쪽 길로 가면 적군을 만날 수 있다.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1) 지옥불 바라간 

2) 전쟁 개시자 이니샤 

3) 파괴하는 카루냐 

4) 보스 :: 귀왕 드라잔


2번방 부터 지옥불 바라간

3번방 전쟁 개시자 이니샤

4번방 바라간 + 이니샤

5번방 파괴하는 카루냐

6번방 바라간 + 이니샤 + 카루냐

7번방 보스 :: 귀왕 드라잔


아까 나왔던 네임드들이 인셉션처럼 반복해 합류 등장하는 맵이다.



1) 지옥불 바라간



입장하자마자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

현란한(?) 이동무적기가 존재하며

대기기간은 길지만 데미지 역시 쌔기 때문에

방어력이 낮다면 조심해야 한다.







한방한방이 강력하기 때문에 스치는 불상사가 없도록 하자.

물론 나이트나 쇄패 마냥 한 방에 죽진 않겠지만 제법 피가 많이 단다.







또한 개나리스텝(?)은 무적 시간이 제법 길기 때문에

스킬을 잘 아끼면서 기다려야 한다






2) 전쟁 개시자 이니샤



이니시에이팅(initiating)에서 따온 느낌이 역력한 네임드.

네오플의 이름짓기 능력의 한계를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길과 똑같이 작아서 타게팅이 힘들고 폴짝거려 잡기 번거롭다.





캐스팅 바가 차면 친숙한 멘트(?)와 함께

부하들에게 버프를 걸어주는데 정확한 효과는 모르겠다.






그리고 역시 부하들을 모두 해치우면

증원패턴이 있으니 참고.






3) 파괴하는 카루냐



대체로 모든 공격이 스턴을 유발하는 네임드

모션이 크고 피하기 쉬워 큰 문제는 없지만

다른 네임드와 함께 등장하거나 스킬이 끊기면 매우 짜증남.







위 패턴 외에도 점프하며 햄머를 휘두르는 패턴이 있음.









4번 방에서는 이니샤와 바라간이.

6번 방에서는 이니샤 바라간 카루냐 셋이.

한꺼번에 튀어나와 번거롭게군다.


몹몰이 스킬이 있다면 보다 쉽게 잡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거나 세팅이 덜 된 캐릭터라면 

연합공격에 곤혹을 겪거나 클리어 시간이 보다 길어질 수 있다.








4) 보스 :: 귀왕 드라잔



(입장 후 무적이니 기다리자)


시도 때도 없는 무적패턴으로 짜증스러운 보스 드라잔.

샤샤 같은 개그 캐릭터 보다는 더 보스 같은 보스.


얼굴만 봐도 뭔가 쌔보임.


일단 입장하자마자 "나의 군단을 막아보거라"라며 무적패턴으로 시작.

작은 기술로 패다보면 패턴이 발동하는데 이후 본격적으로 패는 게 낫다.










대뜸 받아보거라!! 하면서 우뚝 서고 나서는

정면으로 쭉!! 달려가서 긋는 공격을 한다.

데미지가 상당하니 무조건 y축으로 비껴 서서 피하자.


바라본 방향을 향해 돌격하며 공격하고

이후 원거리 공격 패턴 후 딜타임이 있다.







이후에는 바라ㅁ... 아니 천귀의 상처!!!를 외치며

전방으로 빨간색 기파를 날린다.







여기까지 끝났다면 딜타임이니 마음껏 패주시길.








이건 혼자 웃다가 그냥 칼을 휘두르는데 범위도 넓고 더럽게 아프다.













처음 딜타임 때 이야기한 패턴과 흡사하지만 순서가 반대.

원거리 공격 후 근거리 공격을 하는데 피기둥이 생긴다.


매우 아픔







받아보거라! 및 부하소환에 무적패턴이 있으니 스킬 신경 써서 쓰고

딜 때 피하면서 때리면 잡을 수 있습니다.





4) 총평



(3성 장비인 멸망에는 빔 이펙트가 나온다)


서두에 썼지만 80~85제 풀에픽급 성능을 가진 

90렙제 퀘전더리를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매력 있는 맵은 아니었다.



난이도 측면에서는


레이드 입문유저에게는 몬스터 피가 너무 높고

레이드 유저에게는 얻을 아이템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 측면에서는


너무 잦은 무적패턴과 에어본 공격의 체공시간으로

쾌적한 게임진행을 막는 점이 아쉬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스템이 등장한 컨텐츠라는 점과

제법 유용하게 쓸 수 있는 90레전더리 아이템을 생각하면(귀없찐 탈출 등)

나름 쓸만한 컨텐츠고 돌만한 던전으로 보인다.


* 한편으로는 등장하는 몬스터가 너무 많아 수리비의 압박이 상당 했는데

잊혀진 마을 수리쿠폰 등을 이용하면 골드를 절약할 수 있다.





5) 플레이 영상



(왼쪽길)



(오른쪽길)



위 영상은 바람돌이(스위프트마스터/아이올로스)를 이용해 에컨을 도는 모습

안톤 레이드를 무난하게 도는 수준의 스펙인 만큼 쉽게 플레이가 가능했고

결과적으로 쾌적했고 액션쾌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레이드 입문을 준비하는 유저들도 던전을 재밌게 돌 수 있을까?"

에 대해서는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든다.


무적패턴이 조금 수정된다면 더욱 더 액션쾌감!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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