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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좋아해/: 던파추억팔이

2005년 던전앤파이터 신규캐릭터 추가 "마법사"

바야흐로 던파를 시작한 지도 10년이 훌쩍...


누가 알았습니까? 지금까지 같은 게임을 하고 있을 줄야. 심지어 던파유저들은 연어라도 되는지 세월을 거슬러 돌아와 10년 전 같은 길드에서 10년 전 같이 게임을 했던 유저들과 게임을 즐기죠. 그 와중에 게임하며 언뜻언뜻 보이는 길드와 유저들도 10년 전에 어디서 본 듯한...


무튼 2017년 신규 캐릭터 여프리스트의 등장으로 수 많은 연어들이 고향인 아라드 대륙으로 세월을 거슬러 돌아왔습니다. 놀라운 회귀본능이 아닐 수가 없어요.


오래된 연어들은 기억 할 겁니다. 지금은 키보드의 asd 버튼에 올린 왼손처럼 친숙한 여마법사 캐릭터지만. 그들도 "신캐릭터"였던 시절이 있었으니... 


"신캐릭터"였던 "(여)마법사"를 소개합니다.




(오픈베타 후 최초의 신규 캐릭터 추가)


1. 마법사 in 아라드. 첫 공개!


기본 직업인 마법사, 두 개의 전직(엘리멘탈 마스터, 배틀메이지)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2005년 12월 퍼스트서버에서는 모든 유저들이 기다리던 업데이트 소식을 전했습니다. 기존에는 일러스트와 컨셉아트로만 공개 됐을 뿐 인게임에서의 이미지나 스킬 등을 전혀 알 수 없었던 마법사의 패치소식과 간단한 플레이 영상이 공개 된 것! 


컨텐츠 고갈에 허덕이던 12년 전의 던ㅊ...아니 던파 유저들은 패치소식에 열광했습니다.





(당시 공개된 패치노트는 어마어마한 내용들이 담겨있었다)


1) 엘븐가드, 그란플로리스, 하늘성, 그리고 베히모스의 뒤를 잇는 새로운 마을 언더풋이 추가 된다는 내용.

(만렙도 40Lv에서 45Lv로 조정!)


2) 그리고 길드 시스템이 추가 된다는 내용!!

(길드 시스템이 구현되는 전 날 베히모스 가는 길목에 있던 NPC샤란 앞에서 내가 제안한 이름으로 길드가 만들어졌는데, 아직도 본인은 이 길드에서 던파를 즐기고 있다)


3) 지금은 없어진 멤버 시스템의 추가.


4) 그리고 신규캐릭터 마법사의 추가.


다음은 2005년 12월 15일 공지사항에 올라왔던 패치 내용입니다.


* 특이사항이 있는 부분은 설명이나 사진을 첨부 했습니다.



4번째 직업인 마법사가 12월중 퍼스트 서버에 1차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1차 업데이트에는 기본직업인 마법사와 두 개의 전직 직업인 배틀 메이지/엘레멘탈 마스터가 포함될 예정입니다.

나머지 2 전직(서모너, 마도학자)은 차후 추가됩니다. 

전직 재선택은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전직하셔야 합니다.


처음 업데이트 된 직업군은 배틀메이지와 엘리멘탈마스터. 이후 소환사가 추가 됐고 마도학자는 한참 더 지나 "마도학 개론" 패치에서 모습을 드러냅니다.


참고) 

05년 12월 마법사 등장(퍼섭 패치 후 "마녀의 유희")

06년 05월 소환사 등장("소환의 맹약")

08년 04월 마도학자 등장("마도학개론")




마법사 스킬 안내-마법사 기본 스킬

위상변화

-맞거나 다운되는 도중에 사용하면 어느정도 떨어진 곳으로 워프하는 액티브 스킬 입니다.

-워프 할 때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그쪽으로 이동하며, 누르지 않으면 뒤로 워프합니다.

-사라진 자리에 남는 디코이를 정령이 먹으면 일정 시간 동안 파워업이 됩니다.

-워프 후에는 0.5초간 무적이 되며 일정 시간의 경직이 있습니다.

-잡히거나 프리즈, 스턴, 슬립, 홀드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디스인챈트

-일정 범위 안의 모든 적 유닛의 버프를 하나씩 제거하는 액티브 스킬 입니다.


찌르기 (→현재의 용아)

-무기로 강하게 찌르며 맞은 적의 경직시간이 긴 액티브 스킬입니다.


매직미사일

-매직 미사일을 발사하고 캐스팅이 끝나고 매직 미사일을 발사할 때 누르고 있는 방향키로 날아가는 방향을 약간씩 조절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 입니다.


랜턴파이어

-화속성의 잭오랜턴을 앞으로 발사하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잭오랜턴은 장애물이나 적에게 부딪히면 작은 폭발을 일으킵니다.


프로스트헤드

-수속성의 프로스트 헤드를 발사하는 액티브 스킬 입니다.

-발사된 프로스트 헤드는 통통 튀면서 이동하며, 튈 때마다 가장 가까운 적을 따라서 약간씩 방향을 바꿉니다.

-발사할 때 위쪽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높게 발사됩니다.


플루토

-작고 느리지만 데미지가 강한 암속성의 관통력이 있는 플루토를 발사하는 액티브 스킬 입니다.

-일정 거리를 이동하였다가 다시 돌아옵니다.


엘레멘탈 번

-다른 속성 마법을 사용할 때마다 더욱 강해지는 버프형 액티브 스킬 입니다.


천격

- 무기로 적을 올려치며 맞은 적은 공중으로 뜨게 되는 액티브 스킬 입니다.


정령소환:아도르 / 정령소환:나이아스 / 정령소환:스토커 / 정령소환:위스프


-화면 범위의 화/수/암/명속성의 물체들로부터 나오는 화속성의 정령을 소환하는 액티브 스킬 입니다.


나를 따라라

-소환수들이 주인을 따르게 하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범위 안의 소환수의 AI가 '주인을 따른다' 의 상태가 되고 다시 한번 누르면 원래 AI로 변경됩니다.


회초리(→현재의 채찍질)

-소환수의 이속과 공속, 호전성, 시야가 일정 시간 증가하는 버프형 액티브 스킬입니다.


고블린레이더 소환(→현재의 호도르)

-호전성이 높은 고블린 레이더를 소환하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고대도서관(→현재의 고대의 도서관)

-고대의 지식을 빌려, 일정 시간동안 MP 회복 속도를 비약적으로 상승시키는 버프형 액티브 스킬입니다.



제법 친숙한 내용의 스킬들. 


이름이나 내용을 읽어보면 다른 내용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고대도서관" 같은 경우 초기에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것만으로도 인기를 끌었으나 이후 액션! 쾌감을 위해 던전의 전반적 난이도 하향과 마나소모 개편이 이루어지며 노쓸모 스킬이 되었고, 종국에는 지금과 같은 버프형 스킬로 개편 됐습니다.


"MP회복속도"를 올려주는 버프스킬의 존재만으로도 군트람, 학자의토시, 암흑의기운, 군자의로브, 플레어스커트, 벨마이어별 등 엠회셋(MP회복세트)가 인기 끌던 시절도 있었죠.






플로레 비비기→현재와 달리 오브젝트을 정면으로 발사하는 스킬

-명속성의 플로레상을 발사하며 플로레상의 날아가는 속도는 느린 편이며 랜덤하게 3개가 발사되는 액티브형 스킬입니다.



(몸을 중심으로 3개의 오브젝트가 생성되는 지금의 플로레)


처음에 공개된 플로레 비기기는 발사형 스킬이었으나, 대부분의 스킬이 발사형 스킬임을 인지 했는지 마법사를 중심으로 3개의 오브젝트가 생성되는 스킬로 수정 됐습니다.



미러이미지

-자신으로부터 랜덤한 방향으로 자신과 똑같은 이미지를 만들며 이미지가 일정시간동안 존재하는 액티브 스킬 입니다.

-이미지는 자신이 하는 행동 그대로 반복하며 공격력은 없습니다.

-다시 발동하면 이미지들이 없어지고 다시 랜덤한 방향에 나타납니다.

→ 미구현, 삭제 스킬.


자신의 분신을 생성하는 스킬 입니다. 하지만 마법사 보다는 도적 같은 느낌이라 구상 단계에서 삭제된 것 같아요.





   




(도적 인법 : 허물벗기)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미러이미지가 구현 됐다면 위와 같은 스킬이 아니었을까 싶군요.




1차 전직 : 배틀메이지 전용 스킬


체이서:무/화/수/명/암

-액티브형 스킬입니다.

-체이서를 생성합니다.

-체이서는 일정 시간 주변에 떠 있다가 사라지기 전 마법사 기본 3연타의 마지막 공격에 누군가가 맞으면 그 사람에게 날아가 자동 공격합니다.

-시간 내라면 여러개를 생성한 뒤 한번에 공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무), 로(화), 스위시(수), 아이(명), 무르그(암),


올드유저라면 모두 들어봤을 아이, 로, 무르그. 옛펫차~!


당시 체이서는 공격에 적중 되면 생성되는 형식이 아닌, 직접 캐스팅 해 체이서를 만드는 액티브 스킬!




체이서 전폭(→삭제된 스킬)

-생성한 체이서를 그 자리에서 모두 폭발시켜 주변의 적들을 공격하는 액티브형 스킬입니다.


옛펫차!!


현재는 퀘이사 익스플로전 보이스로 쓰이는 중!






스윙(→현재의 쇄패)

-무기를 크게 휘둘러 적을 멀리 날려 보내는 액티브형 스킬입니다.


지금과는 다른 느낌의 쇄패.

데미지도 낮고 몹들을 모두 날려 모두의 불만을 샀던 스킬.





장타(→ 현재의 낙화장)


귀여운 별★ 이펙트는 좋았지만 쇄패와 같은 이유로 지탄의 대상이 된 낙화장.







3타 가능(→지금의 배틀메이지와 확연히 달랐던 평타 시스템)

- 1, 2타 연타 후에 크게 휘두르는 3타 공격이 가능해지는 패시브 스킬 입니다.

- 3타(소리타)에 적중하면 생선된 체이서가 사출 됐음


니우의 전투술 이전, 용화패가 있었고, 용화패 이전에는 "소리타"가 있었습니다.


가뜩이나 힘들었던 배틀메이지의 사냥을 더 힘들게 많든 스킬.



1차 전직 : 엘레멘털 마스터 전용 스킬


얼음걸음(→미구현, 삭제 스킬)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이 이동하는 뒤쪽으로 얼음이 박히는 범위공격이 가능한 액티브 스킬입니다.


보이드

-전방으로 느리게 나가고 데미지와 관통력이 높은 암속성의 검은 구체를 던지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헬로윈 버스터

-잭오랜턴을 대각선으로 떨어뜨리는 파괴력이 높은 범위공격을 하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요기에서는 특별히 코멘트 할 내용이 없네요.


얼음걸음은 제~법 오래 끌어온 떡밥인데 결국 구현되지 않았고, 지금의 스킬체계가 자리 잡았어요.






(알은 당시의 결투계급)






(플로레 비비기의 아이콘이 눈에 띔)


공개 직전의 여프리스트을 이런 느낌으로 봤을까요?


지금에야 너무 오래된 캐릭터고 모션도 너무 친숙해 아무런 감흥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때 이 이미지들을 저장해둔 걸 보면 제법 신기했나봐요.









2. 마녀의 유희




2006년 1월 24일 act1 : 마녀의유희 패치가 진행 됐습니다.





(마녀의유희 패치 당일, *제 스크린샷은 아닙니다)


이후 일반 유저들도 pc방에서 마법사 캐릭터들을 생성해 플레이 할 수 있었고, 이어지는 패치에는 pc방이 아닌 곳에서도 마법사를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광창 브류나크를 들고 쓸쓸하게 거미굴을 도는 배틀메이지가 있었고






결투장에서 유저를 때려잡는 마법사 유저들도 있었습니다.






플로레와 위스프 양산으로 던전을 도는 소환사들이 있었습니다.

(당시 소환사의 주력스킬은 위스프)






고블린더스트(고블린을 소환하는 아이템)로 장난을 치기도 했고...









(놀랍게도 합성이 아님)


마도학자가 공개 되기도 전 직업이 마도학자로 바뀌는 버그에 걸린 유저도 있었습니다.

마법사+도(刀)라서 마刀학자냐고 황당해 하던 사람들이 생각나네요.






(네오플에서 최초로 공개한 마법사)





(당시 배틀메이지 하늘성 플레이 영상)





(배틀메이지 사출 영상)




그때의 동영상으로 마무리 합니다.


그럼 20000


□ 또다른 추억 팔이를 원하는 분들은

던파 2006년 설날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