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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좋아해/: 깨알 팁

던파 바람돌이/아올/스마 상향 패치 내용(윈드니스 스증 등)

던파 바람돌이/아올/스마 상향 패치 내용(윈드니스 스증 등)



2017년 5월 24일 5월의 던파 업데이트 Part.2의 일환으로 캐릭터 밸런스가 조정 됐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바람돌이가 상향 됐습니다!


* 포스팅 내 스마(스위프트마스터), 아이올로스(아올) 등등의 직업명을 바람돌이로 칭하겠습니다.



주요한 내용은


1. 윈드니스 "파티원 스킬 공격력 25%" 옵션 추가


2. 10개 스킬 스킬 공격력 증가(5~12%)

- 1각 10% 증가. 시전 후 바닥으로 내려옴

- 2각 12% 증가. 타격개선, 연타 시 빨라짐, 후딜 50% 감소


(딜, 유틸개선, 파티 시너지를 동시에)


그리고 1, 2각은 봉마(쿨감)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되어 쿨타임이 다소 늘었습니다.





패치를 통해 기존에 물딜 + 서브 홀딩으로 역할 하던 바람돌이가


① 딜러로서 역할이 강화되는 동시에

② 파티원 시너지(스증25%) 까지 생겼습니다.


순수 딜러 역할을 원했던 분들은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레이드에서 활약할 수 있는 여지가 더 커졌으니 반가운 소식.





바람돌이의 개편내용을 간략히 소개 합니다.





1개편내용 소개


위에도 언급했듯이

① 파티원 버프 추가 :: 윈드니스에 파티원 스증 25%

② 딜링 상향 :: 10개 스킬 각각 5~12% 데미지 증가

가 주요 내용


개편의 상세내용은 던전애파이터 공지사항 

http://df.nexon.com/df/news/update?mode=view&no=755510#3

에서 보다 정확하고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윈드니스에 파티원 스증 25% 추가




(이펙트도 바꼈다)


윈드니스가 변경 됐습니다.

아마 가장 큰 상향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존처럼 바람돌이 데미지 버프는 그대로 유지되고

(본인은 적용 x) 파티원들 스증 25%가 추가 됐습니다.






(같은 내용)


파티원 스증버프는 25% 고정


현재로서는 스킬 레벨링을 하든, 에픽이나 크로니클을 끼든

"파티원 스증 25%"는 그대로 고정 입니다.

범위가 300px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가까운 위치에서 시전 해야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자 버프는 기존 그대로


파티원 스증 25%는 본인에게 적용되지 않으며

그 외에 공격력/회피율/피격뎀감은 기존 그대로 입니다.







2) 1각(볼텍스 허리케인) 뎀증 & 시전 후 바닥으로



(후딜레이가 대폭 줄었다)


데미지 10% 증가와 시전 후 바닥착지로 프로세스가 변경 됐습니다.


기존에는 1각이 끝나도 공중에 뜬 채로 있어 체공시간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바닥으로 내려올 때 까지 기다리거나, 

체공시간을 줄이기 위해 2각 혹은 바이올런트 스톰을 사용했는데요.


이제는 바닥으로 착지 하기 때문에 후속 스킬을 쓰기 더 편해졌습니다.




3) 2각(스톰 엘리미네이트) 뎀증 & 범위 & 프로세스 개선



(얼핏 봐서는 구분이 힘들다 / 왼쪽연타 오른쪽연타x )


1. 데미지 12% 상승.

2. 화면 안에 있는 몹들에게 균일하게 데미지가 들어간다.

(기존에는 왔다갔다 하는 딜이 불균형하게 들어갔다)

3. x키를 연타 하면 시전 속도가 빨라진다

4. 후딜이 50% 감소 했다.


적잖이 아쉬운 각성기 였는데 패치 후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우선 화면 안에 있는 몹들이 모두 균등한 딜을 맞게 됐고

데미지도 12% 증가했습니다. 제법 길던 후딜도 절반이 됐군요.




연타 시 시전 속도가 빨라지는 기능은 크게 체감 되진 않았습니다.


실제로 영상이나 움짤로 저장 한 뒤

무엇이 연타한 것인지 기억이 안나서 -_-;; 새로 찍었습니다.





4) 소닉무브 / 질풍가도 돌아보는 방향 변경



(소닉무브를 사용 할 때 마다 반대방향을 바라본다)


(역시 반대방향을 바라보는 질풍가도)


기존 유저들의 반발이 컸던 내용.


소닉무브와 질풍가도를 사용한 뒤 진행방향의 반대편을 바라보게 됐습니다.

패치 의도는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할 때 콤보를 원활하게 하려는 것 같은데

기존 유저들은 이미 스킬 시전이 끝난 뒤 

수동으로 방향을 바꿔 콤보를 이어가는데 익숙해졌으므로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점을 불편하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캔슬 or 이동용으로 주로 쓰이는 소닉무브의 변경을 우려 했는데요.





(스스슥에서 슥슥슥으로)


다행스럽게 소닉무브를 통한 기동성은 건재 했습니다.

다만, 이전처럼 스스슥~ 하고 미끄러지는 느낌 보다는

슥슥슥, 하고 의식적으로 속도를 늦춰 줄 필요가 있었습니다.


(방향키를 누르면서 이동해야 합니다)



5) 스톰퀘이커 제자리 모으기 기능 삭제



기존 :: 제자리에서 모아서 펑 or 앞으로 날려서 펑

패치 :: 앞으로 펑 or 더 멀리에서 펑


개인적으로 아쉬운 내용 입니다.

퀘이커 같은 경우에는 안톤 견고한다리에서

누워있는 좀비를 몰아넣기도 쉽고 편했고


또 몹몰이나 콤보연계에도 유용 했는데요.






(아쉽게도 제자리에서 모으는 기능은 삭제 됐다)


패치를 통해 제자리에 모으는 기능이 삭제되고

앞으로 날리는 기능만 남게 됐습니다.

추가 조작으로는 더 먼 곳으로 폭풍을 날릴 수 있습니다.


다소 달라진 활용 방식에 적응 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요약 :: 폭풍은 두 번 몰아치는 법.




(다시는 바람돌이를 무시하지마라)


빠른 속도와 넓은 공격범위로 속도쾌감을 느낄 수 있는 바람돌이.

한편으로 긴 쿨타임에 비해 아쉬운 딜 때문에

레이드에서 별로 환영 받지 못하는 직업이기도 했는데요.


이번 패치를 통해서 딜 상향은은 물론이고

파티에 시너지(스증25%) 효과도 추가 됐습니다.


각자 개편방향과 상향에 대해 만족도는 다르겠지만...


성능 측면에서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맵이 한 방에 정리되는 폭풍의 눈!)


시원시원한 속도와 범위공격으로 속도쾌감!! 던전앤파이터를 즐길 수 있는 바람돌이.

이번 패치를 통해 성능개선은 물론이고 인식도 상당히 좋아진 것 같습니다.


첫번째 폭풍이 속도에 치중한 모습이라면

두번째 폭풍은 강려크한 모습이라 할 수 있겠군요.


빠릿빠릿하고 강력해진 바람돌이! 

다음 육성 캐릭터로는 아이올로스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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